수필타이포그라피

아모르파티(amor fati) 본문

타이포그라피

아모르파티(amor fati)

하늘코스모스 2017. 11. 18. 22:25

어느 예능프로그램에서, 가수 김연자씨가 '아모르파티'라는 노래를 불렀다
성인트로트풍이었는데,
리듬이 귀에 쏙쏙 스며드는게, 여간 흥이 나질 않았다
언젠가 회식 자리에서 불러야겠다생각하고는 까맣게 잊고 있었다
그런데 오늘, 불후의 명곡에서 다시 들었다
 '군주'라는 가수가 어마한 퍼포먼스와 함께 노래를 부르는데 또다른 느낌으로 다가왔고 더더욱 신났다
한참 빠져들어 보고있는데,
무대중앙에 네온사인으로 'amor fati' 라고 적혀있었다
어~~?  소리나는데로 적은건가?
뭐지?

갑자기 급 궁금해져서 검색하게되었다

원어명 amor fati
독일의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의 운명관(運命觀)을 나타내는 용어.
자신의 운명을 사랑하라는 의미로,
인간이 가져야 할 삶의 태도를 설명하는 프리드리히 니체의 용어이다.
운명애(運命愛)라고도 한다.

니체에 따르면, 삶이 만족스럽지 않거나 힘들더라도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러나 운명을 받아들인다는 것은, 자신에게 주어지는 고난과 어려움 등에 굴복하거나 체념하는 것과 같은 수동적인 삶의 태도를 의미하지 않는다.
니체가 말하는 ’아모르파티’ 즉 ‘운명애(運命愛)’는 자신의 삶에서 일어나는 고난과 어려움까지도 받아들이는 적극적인 방식의 삶의 태도를 의미한다.
즉 부정적인 것을 긍정적인 것으로 가치 전환하여, 자신의 삶을 긍정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요구하는 것이다

아모르파티는 니체 철학 전반과 연관을 갖고 있는 개념으로,
‘디오니소스적 긍정(Das dionysische Jasagen)’의 최고 형식이라고도 불린다. 니체 철학의 핵심인 ‘영원회귀(ewig wiederkehren)’ 사상의 관점에서 보면, 삶은 동일한 것의 무한한 반복을 이루는데, 이를 통해 허무주의에 빠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삶을 긍정해야 한다는 점에서 아모르파티가 요구된다.
따라서 아모르파티는 특정한 시간이나 사건에 대한 순간적인 만족이나 긍정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삶 전체와 세상에 대한 긍정을 통해 허무를 극복하는 것을 의미한다.
ㅡ출처:네이버 지식백과

아니 이 노래 제목이 이런 철학적인 의미가 담긴 노래라니...~~
작사가가 이건우와 신철씨,
작곡가가 윤일상씨다

이곡을 프로듀싱까지한 윤일상씨는
김범수의 '보고싶다', '끝사랑'
이은미의 '애인있어요'등등 수많은 히트곡을 쓴 작곡가이다

김연자씨가 3년전인가, 당신의 인생곡을 써달라는 부탁을 받고 쓴 곡이란다
그의 대중 어필력은 정말 대단한것같다
트로트장르에, 요즘 젊은이들의 EDM을 접목한 곡이다
발매당시 대중에게 외면당했다가 3년만에 역주행에 성공했다
정말 멋지다

"산다는 게 다 그런 거지
누구나 빈손으로 와
소설같은 한 편의 얘기, 세상에 뿌리며 살지
자신에게 실망하지마
모든 걸 잘할 순 없어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이면 돼
인생은 지금이야
아모르 파티~ 아모르 파티~
인생이란 붓을 들고서
무엇을 그려야할지
고민하고 방황하던 시간이 없다면 거짓말이지
말해 뭐해 쏜 화살처럼 사랑도 지나갔지만
그 추억들 눈이 부시면서도 슬펐던 행복이여~~~"

아..내용이 이거였다
그냥..사랑타령하는 파티쯤의 흥이 넘치는 노래인줄 알았는데,
프로듀서 윤일상씨는 김연자씨에게 제대로된 인생노래를 선물한것이었다

윤일상씨 진짜 대단하다

앞으로 이노래 연습해야겠다
김연자씨의 인생노래이자,
나의 인생노래가 될지도 모르겠다ㅋㅋ

위의 타이포그라피는, 언제나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삶의 대명사인 '오뚜기'로 표현했다!

amor fati ㅡ자신의 운명을 긍정적으로 사랑하자!

히히~~^^

'타이포그라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붕어빵  (0) 2017.11.26
벤치패딩  (0) 2017.11.21
금수저  (0) 2017.11.13
파리지엥  (0) 2017.11.13
라따뚜이  (0) 2017.11.06
Comments